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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 테스트&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 level 3

[파이썬 python] 프로그래머스 - 스티커 모으기(2)

by 창현2 2021. 8. 14.
  • 스티커 모으기(2)

문제 설명

N개의 스티커가 원형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. 다음 그림은 N = 8인 경우의 예시입니다.


원형으로 연결된 스티커에서 몇 장의 스티커를 뜯어내어 뜯어낸 스티커에 적힌 숫자의 합이 최대가 되도록 하고 싶습니다. 단 스티커 한 장을 뜯어내면 양쪽으로 인접해있는 스티커는 찢어져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.

예를 들어 위 그림에서 14가 적힌 스티커를 뜯으면 인접해있는 10, 6이 적힌 스티커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. 스티커에 적힌 숫자가 배열 형태로 주어질 때, 스티커를 뜯어내어 얻을 수 있는 숫자의 합의 최댓값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원형의 스티커 모양을 위해 배열의 첫 번째 원소와 마지막 원소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간주합니다.

제한 사항

  • sticker는 원형으로 연결된 스티커의 각 칸에 적힌 숫자가 순서대로 들어있는 배열로, 길이(N)는 1 이상 100,000 이하입니다.
  • sticker의 각 원소는 스티커의 각 칸에 적힌 숫자이며, 각 칸에 적힌 숫자는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.
  • 원형의 스티커 모양을 위해 sticker 배열의 첫 번째 원소와 마지막 원소가 서로 연결되어있다고 간주합니다.

입출력 예

stickeranswer

[14, 6, 5, 11, 3, 9, 2, 10] 36
[1, 3, 2, 5, 4] 8
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6, 11, 9, 10이 적힌 스티커를 떼어 냈을 때 36으로 최대가 됩니다.

입출력 예 #2
3, 5가 적힌 스티커를 떼어 냈을 때 8로 최대가 됩니다.
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2971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스티커 모으기(2)

N개의 스티커가 원형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. 다음 그림은 N = 8인 경우의 예시입니다. 원형으로 연결된 스티커에서 몇 장의 스티커를 뜯어내어 뜯어낸 스티커에 적힌 숫자의 합이 최대가 되도록

programmers.co.kr

 


def solution(sticker):
    if len(sticker) <= 3:
        return max(sticker)
    
    answer = 0
    # 첫 번째 선택
    dp1 = [0 for _ in range(len(sticker))]
    # 첫 번째 선택 x
    dp2 = [0 for _ in range(len(sticker))]
    
    dp1[0], dp1[1] = sticker[0], sticker[0]
    dp2[0], dp2[1] = 0, sticker[1]
    
    for i in range(2, len(sticker)):
        if i == len(sticker)-1:
            dp2[i] = max(dp2[i-1], sticker[i]+dp2[i-2])
        else:
            dp1[i] = max(dp1[i-1], sticker[i]+dp1[i-2])
            dp2[i] = max(dp2[i-1], sticker[i]+dp2[i-2])
    
    answer = max(dp1[len(dp1)-2], dp2[len(dp2)-1])

    return answer

 

정확성  테스트
테스트 1 〉	통과 (0.00ms, 10.3MB)
테스트 2 〉	통과 (0.00ms, 10.3MB)
테스트 3 〉	통과 (0.01ms, 10.3MB)
테스트 4 〉	통과 (0.01ms, 10.3MB)
테스트 5 〉	통과 (0.01ms, 10.3MB)
테스트 6 〉	통과 (0.02ms, 10.3MB)
테스트 7 〉	통과 (0.69ms, 10.2MB)
테스트 8 〉	통과 (0.65ms, 10.3MB)
테스트 9 〉	통과 (0.70ms, 10.3MB)
테스트 10 〉	통과 (0.67ms, 10.3MB)
테스트 11 〉	통과 (0.67ms, 10.3MB)
테스트 12 〉	통과 (0.69ms, 10.3MB)
테스트 13 〉	통과 (0.65ms, 10.3MB)
테스트 14 〉	통과 (0.70ms, 10.3MB)
테스트 15 〉	통과 (0.66ms, 10.4MB)
테스트 16 〉	통과 (0.65ms, 10.3MB)
테스트 17 〉	통과 (0.69ms, 10.3MB)
테스트 18 〉	통과 (0.65ms, 10.3MB)
테스트 19 〉	통과 (0.68ms, 10.3MB)
테스트 20 〉	통과 (0.73ms, 10.3MB)
테스트 21 〉	통과 (0.68ms, 10.3MB)
테스트 22 〉	통과 (0.76ms, 10.2MB)
테스트 23 〉	통과 (0.65ms, 10.3MB)
테스트 24 〉	통과 (0.68ms, 10.2MB)
테스트 25 〉	통과 (0.72ms, 10.3MB)
테스트 26 〉	통과 (0.67ms, 10.2MB)
테스트 27 〉	통과 (0.64ms, 10.3MB)
테스트 28 〉	통과 (0.66ms, 10.3MB)
테스트 29 〉	통과 (1.32ms, 10.3MB)
테스트 30 〉	통과 (0.73ms, 10.3MB)
테스트 31 〉	통과 (0.66ms, 10.3MB)
테스트 32 〉	통과 (0.67ms, 10.3MB)
테스트 33 〉	통과 (0.00ms, 10.3MB)
효율성  테스트
테스트 1 〉	통과 (71.91ms, 16.6MB)
테스트 2 〉	통과 (70.83ms, 16.4MB)
테스트 3 〉	통과 (72.40ms, 16.5MB)
테스트 4 〉	통과 (65.01ms, 16MB)

 

후기

 다이나믹프로그래밍 문제다. 프로그래머스-도둑질 문제와 같은 방식으로 해결하였다.

 

풀이

 * 2가지 케이스로 나눈다. 1번째 케이스는 처음 스티커를 사용하는 케이스, 2번 케이스는 처음 스티커 사용 X

(1) 케이스별로 1케이스 - dp1, 2케이스 - dp2 배열을 생성한다. dp1은 초기화를 dp1[0]=자신스티커,dp1[1]=dp1[0] 을 해줘야 하며, dp2는 초기화를 dp2[0]=0 (선택안함), dp2[1]=자신스티커 로 해야한다.

(2) dp는 max(직전까지의 최댓값, 이전이전까지의 최댓값 + 자기자신 스티커)로 계산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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