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코딩 테스트&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 level 3

[파이썬 python] 프로그래머스 - 등굣길

by 창현2 2021. 7. 17.
  • 등굣길

문제 설명

계속되는 폭우로 일부 지역이 물에 잠겼습니다. 물에 잠기지 않은 지역을 통해 학교를 가려고 합니다.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길은 m x n 크기의 격자모양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.

아래 그림은 m = 4, n = 3 인 경우입니다.

가장 왼쪽 위, 즉 집이 있는 곳의 좌표는 (1, 1)로 나타내고 가장 오른쪽 아래, 즉 학교가 있는 곳의 좌표는 (m, n)으로 나타냅니다.

격자의 크기 m, n과 물이 잠긴 지역의 좌표를 담은 2차원 배열 puddles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 오른쪽과 아래쪽으로만 움직여 집에서 학교까지 갈 수 있는 최단경로의 개수를 1,000,000,007로 나눈 나머지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
제한사항

  • 격자의 크기 m, n은 1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    • m과 n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• 물에 잠긴 지역은 0개 이상 10개 이하입니다.
  • 집과 학교가 물에 잠긴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
입출력 예

mnpuddlesreturn

4 3 [[2, 2]] 4

입출력 예 설명

 


def solution(m, n, puddles):
    answer = 0
    
    arr = [[0 for y in range(m+1)] for x in range(n+1)]
    puddles_arr = [[0 for y in range(m+1)] for x in range(n+1)]
    for puddle in puddles:
        puddles_arr[puddle[1]][puddle[0]] = 1
    
    arr[1][1] = 1
    for x in range(1, n+1):
        for y in range(1, m+1):
            if x == 1 and y == 1:
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if puddles_arr[x][y] == 1:
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else:
                arr[x][y] = (arr[x-1][y] + arr[x][y-1]) % 1000000007

    return arr[n][m]

 

테스트 1 〉	통과 (0.02ms, 10.4MB)
테스트 2 〉	통과 (0.03ms, 10.2MB)
테스트 3 〉	통과 (0.04ms, 10.3MB)
테스트 4 〉	통과 (0.05ms, 10.2MB)
테스트 5 〉	통과 (0.10ms, 10.3MB)
테스트 6 〉	통과 (0.07ms, 10.4MB)
테스트 7 〉	통과 (0.06ms, 10.4MB)
테스트 8 〉	통과 (0.15ms, 10.3MB)
테스트 9 〉	통과 (0.07ms, 10.2MB)
테스트 10 〉	통과 (0.05ms, 10.4MB)
효율성  테스트
테스트 1 〉	통과 (2.86ms, 10.5MB)
테스트 2 〉	통과 (1.42ms, 10.3MB)
테스트 3 〉	통과 (1.70ms, 10.4MB)
테스트 4 〉	통과 (2.33ms, 10.4MB)
테스트 5 〉	통과 (1.95ms, 10.3MB)
테스트 6 〉	통과 (2.73ms, 10.4MB)
테스트 7 〉	통과 (1.67ms, 10.3MB)
테스트 8 〉	통과 (2.11ms, 10.5MB)
테스트 9 〉	통과 (2.33ms, 10.4MB)
테스트 10 〉	통과 (2.21ms, 10.4MB)

 

발그림..

후기

프로그래머스 레벨 3 문제다. 오른쪽과 밑으로 밖에 움직일 수 없다? BFS대신 DP로 풀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

전형적이지만 오랜만에 푸는 DP문제라 무척 헷갈렸다. 하지만 그림 그리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쉬우니까, 그림그리고 일단 이해하도록 하자. (열이 m이고 행이 n이다. 웅덩이도 [1]이 x고 [0]이 y다. 헷갈려서 무척 틀렸다.)

(웅덩이는 집을 제외한 첫 번째 행, 첫 번째 열에서도 생길 수 있으므로 미리 1로 설정하지 말자)

 

풀이

(1) 2차원 리스트를 초기값은0, x길이는 m+1, y길이는 y+1로 설정한다. (4행 3열이면 0~4행 0~3열 생성)

(2) 웅덩이를 체크해준다. 이후 dp를 할 때 웅덩이는 제외시켜야 함.

(3) 집(배열[1][1]) 값은 초기에 1로 설정해준다.

(4) 리스트 전체를 한번씩 돈다. 현재 보는 곳이 집이면 건너뛰고, 웅덩이면 건너뛴다.

(5) 그 밖이라면, 현재는 = 위쪽+왼쪽 이다.

댓글